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서천군농업기술원!!

보도자료

알림마당 센터소식 보도자료

서천군, 맥문동 재배단지 조성 현장 평가회 개최 - 맥문동 첫 수확, 농업인 신소득 작목으로 육성 - 게시판 상세보기

농기센터_포토갤러리

제목 서천군, 맥문동 재배단지 조성 현장 평가회 개최 - 맥문동 첫 수확, 농업인 신소득 작목으로 육성 -
작성자 전미자 등록일 2025-04-10 조회 171
첨부 jpg 파일명 : 맥문동평가회.jpg 맥문동평가회.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186970&fileSn=0 맥문동평가회.jpg
이전 다음
서천군은 맥문동 원료의 지역 내 안정적인 생산 기반 마련을 위해 조성한 재배단지에서 첫 수확을 맞아 지난 4월 9일 판교면 저산리 일원에서 현장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에는 시범 농가를 비롯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추진 현황과 재배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확대 보급 방안과 농업 소득 창출을 위한 토론이 진행됐다.

맥문동은 예로부터 기침 완화, 폐 건강, 면역력 강화 등에 효능이 있는 한방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기능성 식품으로 주목받으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작물이다.

이에 따라 서천군은 지역의 새로운 소득원으로서 맥문동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23년 시범 재배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총 40농가에 10헥타르 규모의 재배단지를 조성했으며, 수확기·세척기 등 10종 97대의 농기계 지원을 통해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주력해왔다.

황대연(65세) 시범 농가는 "처음에는 맥문동이 낯설고 생소했지만, 재배기술 지도와 생력화 장비 덕분에 첫 수확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최근 맥문동이 약제로서 가치가 부각되면서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송진관 원예특작팀장은 "맥문동이 경쟁력 있는 지역 특산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웅 군수는 "앞으로는 재배단지 조성을 넘어 가공·유통·관광이 융합된 6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농업지도과
연락처 :
041-950-6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