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원인은?
단 하나로 밝히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우울증은 마음이 약하거나 어리석어서 생긴 병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성격이나 의지가 나약해서 생긴 병이 아닌만큼 의학적 질병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울증은 생물학적 취약성을 시사하는 가족력이 있을 경우 발병 위험성이 있다. 이 위험성은 조울증인 경우 더 높다. 그러나 유전적 취약성이 있는 사람이라고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명확한 부가요소인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다른 정신사회적 요인이 우울증의 발병에 관련된다. 주요우울증은 어떤 가계에서는 세대를 거치면서 유전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가족력이 없는 사람에게서도 발병할 수 있다. 이 병의 유무에 무관하게 우울증을 앓는 사람은 뇌의 신경화학물질의 과소 혹은 과다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심리적 요인 또한 우울증에 대한 취약성에 한 역할을 한다. 낮은 자존심이나 지속적으로 자신이나 세상에 대해 허무감을 갖는 사람, 혹은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우울증에 잘 걸리게 된다.
심각한 상실, 만성질환, 대인관계의 어려움, 경제적 문제 혹은 일상생활에 있어서 좋지 않은 변화가 역시 우울증을 유발시킨다. 또한 술을 많이 마시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때 부작용으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우울증이 신체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날 경우가 있는데 우울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질환은 우울증을 치료하면 많이 좋아지기도 한다.
결국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우울증의 유발에 관련된다.
글 : 안성시 정신보건센터
그림 : 네이버 """"""""우울증""""""""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