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바쁘신데 죄송합니다. 저는 이번에 모시를 주제로 충남과학전람회 학생 지도를 하게 된 염작초등학교 교사 이선미입니다.
이렇게 묻고답하기에 글을 올린 이유는 다름 아니라 제가 지도하는 아이들이 모시옷에 대하여 조사 학습과 각종 실험을 하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많아서 알아보고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아래는 저희 학생들의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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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희는 염작초등학교 6학년 허예은, 홍지은입니다.
저희는 올해 충남과학전람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시옷에 숨어있는 과학적 비밀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탐구 중입니다.
그런데, 조사학습과 실험 설계를 하다보니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겨서 이렇게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첫째, 우리 나라 모시의 우수성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있는데, 단순히 여름에 시원하다, 통풍이 잘 된다, 흡수를 잘하고 쉽게 건조된다는 자료들은 많이 있는데, 실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리된 자료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둘째, 모시옷을 입으면 시원해지는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을까요? 단순히 구멍이 많이 뚫려서 시원한 것은 아닐 듯 합니다.
셋째, 저희는 아마가 린넨이고, 모시가 저마, 삼베는 대마라고 한다고 조사했습니다. 린넨은 서양의 마라고 들었는데, 린넨과 모시를 비교해 주실 수 있을지요? 또한, 모시는 우리 나라만 나는 것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모시옷을 입는 나라는 몇 개국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나라 이름도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넷째, 한산의 모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책을 통해 배웠고 많이 들었습니다. 한산은 왜 최고의 모시가 생산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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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직접 글을 올리기 어려워해서 제가 대신 올립니다. 답을 하시려면 많이 번거로우실텐데,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금만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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