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산모시 전시관

전시관안내 한산모시 전시관

한산모시의 역사, 한산모시짜기. 그리고 복식사

한산모시의 역사
한산모시짜기 그리고 복식사

한산모시 전시관은 1층과 2층, 2개의 층에 모두 11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의 입구인 2층은 한산모시로의 초대, 한산모시 제조과정, 모시의 복식사, 세계의 모시, 미래산업 한산모시 등 5개의 주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주제관은 나선형 계단을 따라서 1층 전시실로이어집니다. 1층전시실은 무형문화재 홍보관, 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 생노병사(生老病死)관, 모시생육표본관 등 4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층전시실

한산모시로의 초대 한산모시 제조과정 모시의 복식사 천연염색과장신구 미래산업 한산모시
  • 한산모시로의 초대
  • 한산모시 제조과정
  • 모시의 복식사
  • 모시천연염색과
    모시장신구
  • 세계의 모시,
    미래산업 한산모시

1.한산모시로의 초대
1.한산모시로의 초대

한산모시 전시관은 관람객들이 한산모시의 역사와 현재, 미래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곳입니다. 한산모시 전시관 입구를 들어서면 “한산모시로의 초대”라는 주제관으로 들어서게 되는데, 한산모시가 기록된 고서 전시와 함께, 모시의 역사와 그 쓰임새. 그리고 종류들을 알아볼 수 있게 꾸며놓은 공간입니다.

2.한산모시 제조과정
2.한산모시 제조과정

다음은 “한산모시제조과정”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는 전시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태모시만들기->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모시매기-> 꾸리감기-> 모시짜기 등 한산모시를 만드는 전 과정이 사진과 함께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3.모시의 복식사
3.모시의 복식사

다음은 한산모시의 복식사를 알아볼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복식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통적인 우리나라 옷의 기본인 바지·저고리를 기본으로 하여 관복, 의례복, 일상복, 노동복 등의 의복을 한산모시로 제작·재현 해놓고 있으며, 현대적 의상 또한 전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천연염색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시기는 조선시대이며 그 중에서도 염색공방들이 많이 설치되었던 세종 때였습니다.

이처럼 조선시대 초기에 유행했던 천연염색을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기녀복입니다. 당시의 기녀복은 화려하기로 유명한데, 당시의 발달된 천연염색의 모든 색채를 감상할 수 있을 정도로 전통모시의 화려함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화려하고 아름다우나 천박해보이지 않는 기품어린 기녀의 모시옷. 한산모시와 천연염색이 어우러진 한 시대의 작품입니다.

4.모시천연염색과 모시장신구
4.모시천연염색과 모시장신구

그리고 이 공간을 마주보는 자리에 동양의 5원색인 백, 청, 황, 적, 흑의 색들을 자연에서 채취하여 사용한 천연염료로 황을 대표하는 치자, 청을 대표하는 쪽, 적을 대표하는 잇꽃, 흑을 대표하는 숯 등과 함께 다양한 염색재료가 실물로 전시되고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천연염색모시로 만들어진 다양한 장신구 또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한산모시의 역사, 한산모시짜기, 복식사 등을 돌아보자면 ‘ㄷ'자의 동선을 이동 하게 되는데,

가운데 공간을 채우고 있는 전시실은 순백색 모시로 만든 부부의 의상이 돋보이는 공간으로 다디미와 다리미, 가위, 자 등 모시옷을 만들때 쓰였던 전통 생활도구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5.세계의 모시, 미래산업 한산모시
5.세계의 모시, 미래산업 한산모시

한산모시의 제작과정을 표현하고 있는 디오라마를 재미있게 들여다보고 이동하면 모시의 세계적 분포와 품종 알아볼 수 있으며 세계유사섬유와 한산모시 연구결과를 비교·전시한 자료를 통해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세계의 모시와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알아 본 후 다음 공간은 “미래산업한산모시”라는 주제관으로 이어지는데, 이곳에는 현대생활에서 거듭나는 한산모시의 진면모와 미래상을 보여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시차, 모시음료, 모시비누, 현대 방적기술을 통해 생산되는 한산모시 등에 대한 실물이 제품으로 진열되고 있습니다.

1층전시실

무형문화재 홍보관 모시재배/농기구전시관 생노병사관 모시생육표본관
  • 무형문화재 홍보관
  • 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
  • 생로병사(生老病死)
  • 모시생육본관

1.무형문화재 홍보관
1.무형문화재 홍보관

전2층 전시실에서 나선형 계단을 따라 내려서면 무형문화재 홍보관으로 이어지는데, 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 한산모시짜기 명예보유자 문정옥여사와 중요무형문화재 제14호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 방연옥여사, 충남무형문화재 제1호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 나상덕 여사 등 현존하는 한산모시의 산 증인 소개와 함께 그 모습을 생생하게 화면으로 보여주고 있는 공간을 만나게 됩니다.

2.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
2.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를 만나고 모시재배/농기구 전시관으로 이동하면 한산모시제조에 필요한 도구와 한산모시에 관련되는 전통 농기구가 전시되고 있으며 관람객을 자동 인식하는 영상이 상영되는데, 모시의 고장 한산면과 모시품 재배와 제조과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생로병사(生老病死)
3.생로병사(生老病死)

생로병사관은 요람에서 무덤으로 이어지는 삶의 변천을 한산모시옷으로 표현하여 아이에서 청년, 장년, 중년, 노년 등의 연령대별 남녀 전통복식을 재현하고 있으며, 한산모시로 만든 수의와, 수의에 부속되는 모든 것에 대한 명칭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입구에 한국 전통베틀과 중국 전통베틀을 전시해놓고 있는 이곳은 총 6개의 테마로 전통 모시옷을 재현해놓고 있습니다.

4.모시생육본관
4.모시생육본관

모시풀이 다 자라면 어른 키를 넘도록 자랍니다. 1~5일 된 모시풀을 비롯하여 수확기의 모시풀인 90일된 모시풀까지 모두 9개의 실물표본이 전시되고 있어서 모시풀의 생장과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시생육표본관과 같은 공간 벽면에 마련된 모시의 사계는 “모시는 여름옷감이지만, 모시풀이 싹트기 시작하는 봄부터 수확기의 여름과 가을, 농한기인 겨울까지도 모시짜기가 끊이지 않는 모시의 고장이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모시사업팀
담당자 :
강민영
연락처 :
041-950-6886
최종수정일 :
2015-04-21 13:2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