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다담서천맞춤서비스

다담서천 레이어 닫기

관광

문화관광 이미지
서천, 어디까지 가봤니?

문화관광

일상에 지치고 고민으로 머리가 복잡하다면 서천에서 일상의 작은 쉼표를 찍어보세요

홈페이지

사이버서천군민 서천 혜택을 누리다 사이버 서천 인人
사이버서천군민이 되어 혜택을 누리세요

사이버서천군민

사이버서천군민이 되어 다양한 혜택과 나눔을 실천하세요

홈페이지

조류생태전시관 이미지
가까이에서 보고 즐기고 느끼는

조류생태전시관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지속 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자연환경 보전 및 체험교육 학습장 ...

홈페이지 지도보기

한산모시관 이미지
아름다운 우리의 혼 한산모시

한산모시관

우리전통 천연섬유의 우수성과 역사성,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체험하세요.

홈페이지 지도보기

동백꽃마을 이미지
도시인의 휴식공간

동백꽃마을

갯벌체험, 농촌체험, 농촌문화체험 등 도농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도시인의 휴식공간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국립생태원 이미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공간

국립생태원

우리의 생태계를 연구하고, 재현하여 보여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농사랑 이미지
작지만 큰 기쁨

농사랑

충남 서천의 특산품과 농산물을 한곳에서 만나는서천군쇼핑몰 농사랑

홈페이지

서천특화시장 이미지
바다향기 가득한 정겨운 공간

서천특화시장

싱싱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는 서천특화시장! 청정갯벌에서 생산되는 수산물로써 수산물 외에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도보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이미지
해양생물자원 부국의 초석!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다양성을 연구하고 해양생물 산업에 대한 기본소재를 확보 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교육

평생학습센터 이미지
봄의마을

평생학습센터

서천군은 학습을 통해 협력하고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라는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정보화교육 이미지
교육 함께 나눠요!

정보화교육

지역주민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료 정보화교육 을 연중실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농업기술센터 이미지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및 과학영농기술, 농업동향 및 유통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기후변화교육센터 이미지
미래 환경보존을 위한

기후변화교육센터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과 실천들을 배워나갈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 공간입니다.

홈페이지

서천도서관
지혜와 정보 나눔터

서천도서관

지역주민의 지식 정보욕구를 충족시키 기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천 지역의 유일한 공공도서관이며 문화공간 ...

홈페이지

복지

복지포털 이미지
서천군민의 희망을 채웁니다.

복지포털

맞춤형복지로 어르신, 여성, 청소년, 장애인, 어린이 등 통합 복지 정보를 안내합니다.

홈페이지

자원봉사센터 이미지
당신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해주세요!

자원봉사센터

보다 질 높은 자원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소중한 ‘가치’를 존중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보건소 이미지
주민과 함께 하는 건강 지킴이

서천군보건소

지역주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증진은 물론 충실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보건 의료기관입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노인복지관 이미지
노인들이 편안한 공동체를 건설

서천군노인복지관

‘사랑, 행복, 나눔’의 비전으로 서로서로 건강한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이미지
고객의 꿈와 선택이 존중받는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소박한새로운 꿈을 위해 이용자들의 작은 소리와 마음을 소중히 여기고 귀 기울이는 열린복지관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기타

서천군통계 이미지
오늘의 서천

서천군통계

궁굼하지만 쉽게 알 수 없었던 서천의 인구추이, 토지 및 기후 등을 안내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공공시설사업소 이미지
깨끗한 변화, 더 좋은 서천

공공시설사업소

서천군민의 주민복지 및 건강증진, 체력 단련 등 군민을 위한 안락하고 쾌적한 복지문화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재난안전대책본부 이미지
재난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서천

재난안전대책본부

재난으로부터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모든 재난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홈페이지

맑은물사업소 이미지
맑고 깨끗한 서천의 생명수

맑은물사업소

서천군 맑은물사업소는 군민을 위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 맑은 하수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sns로 서천의 스토리를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자유게시판

군민참여 군민의소리 자유게시판

2017년_한국농업을_선진화합시다(3) 글의 상세내용

『 2017년_한국농업을_선진화합시다(3)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2017년_한국농업을_선진화합시다(3)
작성자 장** 등록일 2017-08-09 조회 620
첨부
8, 쌀 시장개방(쌀 관세화)과 쌀 직불금(보조금=국민세금)

우리나라는 1994년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 타결로 1995년 WTO가 출범할 당시, 10년 동안 쌀 관세화(쌀 시장개방)를 유예 받는 대신 국내 평균 쌀 소비량의 1%(51천톤)을 최소시장접근(MMA: Minimum Market Access)방식으로 쌀을 의무적으로 수입하기 시작해서 2004년까지 4%(205천톤)으로 늘었고,

다시 관세화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유예하면서 쌀을 저율관세로 의무수입물량(TRQ: Tariff Rate Quota)방식에 따라 국내 쌀 소비량의 7.96%(408천톤)까지 확대하게 되어 국내산 쌀과 수입쌀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형편에서,

국민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2005년 80.7kg에서 2015년에는 62.9kg으로 줄어들고, 쌀 재고량은 2012년 762천 톤에서 2015년 1,354천 톤으로 늘어나면서, 양곡 창고는 포화 상태가 되어 쌀을 야적해야 할 정도로 쌀 재고는 쌓여 가고, 양곡관리가 불가능한 상황으로까지 온 지금, 쌀 관세화를 위한 특단의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 쌀 시장개방(쌀 관세화)을 한 나라들을 보면, 선진국인 일본은 1999년 4월부터 쌀을 관세화로 전환하였고, 우리와 비슷한 수준인 대만은 2003년 1월부터 쌀을 관세화로 전환해서 쌀 시장을 개방하고 세계 각국 쌀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무역자유화를 주창하고 있고 한국도 무역자유화를 주장하고 있는 형편에서, 거세지는 쌀 시장개방 압력을 쌀 의무수입량을 계속해서 확대하는 방식으로 연장해 나갈 것이 아니라, 우리도 일본과 대만처럼 하루라도 빨리 쌀 시장을 개방하면서 쌀 직불금(보조금=국민세금)을 지급해서라도 한국 쌀이 생산성을 높여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 때까지는 지원해야 하겠습니다.

쌀소득보전직불금 지급 현황을 보면 2012년산 직불금 지급액이 6,101억원에서, 2015년산 직불금 지급액이 15,679억원으로, 다시 2016년산 직불금이 23,283억원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전부 국민세금으로 충당되고 있는 것을 볼 때, 한국농업이 빠른 시일 내에 생산성을 높여 국민 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9, 쌀 생산을 감산(減産)하고 농업종사자들을 중소기업으로 흡수합시다.

지난 70여 년간 한국 경제가 산업화 정보화 과정을 거쳐 발전하면서, 농업인구를 제조업 및 서비스업 등 중소기업에서 흡수하면서 농가인구는 급속하게 감소하였고,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진행될 것으로 앞으로도 줄어드는 농업인구를 제조업 및 서비스업 등의 중소기업에서 계속해서 흡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국경제가 균형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럽과 일본처럼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육성해서, 이들 중소기업에서 농업인구를 흡수하도록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창업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한국농업은 선진국에 비해 농업의 생산성이 낮고 농업종사자의 생산성도 낮을 뿐 아니라. 쌀 수확면적 당 생산성도 낮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쌀 농업이 살아남으면서 발전하려면, 농업종사자를 줄이면서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의 중소기업에서 흡수해서 쌀 농업을 규모화하고 대형화하면서, 쌀(조곡)의 수확면적(ha)당 생산량도 올려 선진농업과 경쟁하면서 살아남아야 하겠습니다

주요국의 쌀(조곡) 수확면적(ha)당 수확량을 보면, 한국은 ha당 5.2톤인 반면에 미국은 8.5톤이고, 중국과 일본이 각 각 6.7톤인 것을 볼 때, 우리 한국은 쌀 생산성이 미국 뿐 아니라 이웃 중국과 일본보다 떨어져 있어, 쌀 생산성을 높일 특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경제 전체 측면에서 쌀 농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살리는 방법은, 교육과 연구개발과 투자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의 중소기업을 창업하고 늘리는데 지원하면서 이들 중소기업에서 일자리를 늘려 농업종사자 200만 명을 흡수하고 나머지 농업종사자 50만 명으로 쌀 농업을 규모화 대형화하면서 쌀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 쌀 농업에서 농가소득을 올리고 쌀 직불금(보조금=국민세금) 지급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야 하겠습니다.

과거 70여 년 동안 해오던 방식으로는 쌀 농업 뿐 아니라 한국농업이 후진성을 면할 수 없습니다. 농업정책을 확 바꿉시다. 그러기 위해서 농업의 생산과 유통과 소비를 투명하게 합시다. 지금 우리가 농업을 지하경제로 보호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소득세법 제12조와 제19조를 즉시 개정해서 농업을 투명하게 합시다. 그래서 한국농업을 살리고 한국농업을 발전시킵시다.
특히, 쌀 직불금은 경지면적이 큰 부농들이 받는 형편이므로, 쌀 직불금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영세농민들은 중소기업에서 흡수하도록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창업을 늘리면서 중소기업과 함께 한국농업도 선진화해 나갑시다.


10, 농민(작물재배업)들도 근로장려금을 받도록 합시다

2015년 전국 가구수 1,956만 가구 중에서 일반 영세사업자 45.4만 가구(2.32%)는 근로장려금을 받아 어려운 가계에 큰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소득세법 제12조 및 제19조는 농업(작물재배업)을 소득세 비과세하고 있어, 이들 농민(작물재배업)들 103.2만 가구는 작물재배업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생계가 어려운 영세농민들이 근로장려금 신청조차도 할 수 없어 큰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아, 농민(작물재배업)들의 소득률이 평균 국민소득의 50% 정도인 것으로 추정 할 때, 작물재배업 농민들의 근로장려금 해당 비율은 일반 업종 가구의 신청비율 2.48%의 2배인 약5% 정도로 추정되므로, 작물재배업 농가 103.2만 가구 중에서 약 5만 가구 정도가 국가로부터 근로장려금 혜택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소득세법 제12조와 제19조를 개정해서 농업 중 작물재배업도 소득세를 과세해서, 생계가 어려운 영세농민(작물재배업)들도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서 근로장려금을 타가도록 소득세법을 개정해야 하겠습니다.


11, 농림수산업 발전법(가칭 : 1차산업 발전법) 제정의 필요성

한국은 60년대 이후 공업화 산업화를 하면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2차산업과 3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종 산업 발전법을 제정하여 지원한 결과 한국의 2차산업과 3차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농림수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밀려 그 동안 등한시 되어 오면서 한국 농림수산업의 생산성은 후진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의 농림수산업의 생산성을 발전시켜 한국의 농림수산업도 세계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즉시 농림수산업 발전법(가칭 : 1차산업 발전법)을 만들어 한국 농림수산업을 육성해야 하겠습니다.


12, 농업선진화를 위한 세법 개정 방향

가, 소득세법 제12조
현 행
제12조(비과세소득) 다음 각 호의 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과세하지 아니한다.
2. 사업소득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
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작물재배업에서 발생하는 소득(2014,1.1신설)

개정안
제12조(비과세소득) 다음 각 호의 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를 과세하지 아니한다.
2. 사업소득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
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바목 삭제)


나, 소득세법 제19조
현 행
제19조(사업소득) ① 사업소득은 해당 과세기간에 발생한 다음 각 호의 소득으로 한다.
1. 농업(작물재배업 중 곡물 및 기타 식량작물 재배업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ㆍ임업 및 어업에서 발생하는 소득
(2014,1,1개정)

개정안
제19조(사업소득) ① 사업소득은 해당 과세기간에 발생한 다음 각 호의 소득으로 한다.
1. 농업ㆍ임업 및 어업에서 발생하는 소득
. . . . . . . . . . . . . . . . . . . . .. . . 괄호부분 (작물재배업 중 곡물 및 기타 식량작물 재배업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을 삭제


13, 결론

우리 대한민국이 언제까지 후진농업을 유지해야 하겠습니까? 우리가 선진농업을 하 기 위해서는 농림수산업의 생산과 유통 및 소비 등 전 과정을 투명하게 합시다. 그래서 생산과 도매 식품제조 소매 등에서 생산자가격과 유통마진과 농가소득을 알고 적정 소비자가격을 알면서 250만 명 농가소득을 올리고 5,000만 명 소비자들을 보호합시다

지금, 한국은 농업을 과학화 선진화할 농업경영정보도 없고 농업경영자료도 없습니다. 농업을 선진화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소득세법 제12조와 제19조를 개정해서, 작물재배업에 농업소득세를 과세하는 체계를 만들어 농업선진화의 기본(基本)을 세워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림수산업 발전법(가칭 : 1차산업 발전법)을 제정해서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이 세계 최일류 농업선진국으로 발전합시다. 그러기 위해서 다른 선진국들도 다 하고 우리 조상 때부터 해 오던 농업소득세를 부활합시다. 끝(2017,07,31)


관련기관 국회(기획재정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글쓰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행정_자유게시판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다음 가족행복충전 토요일-가족스포츠8월
다음 2017년_한국농업을_선진화합시다(2)
담당부서 :
시설정보과
연락처 :
041-950-4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