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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

『 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작성자 박** 등록일 2016-12-22 조회 1461
첨부
김정태 대표님, 반갑습니다.
늘 주민들과 지역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이 감사드려요~~^^
4급 서기관 읍 발령에 따른 글을 읽었습니다.
간단하게나마 오해를 바로 잡고, 제 견해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김대표께서는 "4급 서기관의 읍 발령이 많은데 왜 처음이라고 하느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저는 본회의를 통해 4급 서기관의 읍 발령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전국 지자체 중 ‘본청의 서기관 2명 모두를 읍으로 발령하는 것’은 전국에서 단 한 곳도 없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전국 253개 관련 조례를 다 살펴보시면 알겠지만, 이는 확실한 사실입니다.

2명 중 1명을 읍에 보낸 사례는 전국 농촌지역 군단위 78개 중 16곳 지자체가 있습니다.
강원도 횡성, 전북 무주와 임실, 전남 고흥 구례 담양 영광 장흥 진도, 경북 고령 군위 성주 영덕 영양 울진, 경남 합천이 그 예입니다.
시 단위 역시 행자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해 7만 이상의 읍단위에 서기관을 임명할 수 있지만 그나마 읍으로 서기관을 발령하는 지자체 모두 1명을 넘지 않습니다.
김대표께서 사례로 이야기 한 대구 달성군, 기흥읍, 신현읍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역시 이들 지역사례는 사전에 이미 파악하고 있었고, 상임위에서 충분히 이야기했습니다.
(오해 푸셨는지요? 이 사실은 이미 자치행정과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전국에서 처음이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한 가치가 있으면 처음이라도 당연히 해야죠~

제가 4급 공무원을 읍에 발령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이유는 현재 읍면 단위는 80%의 사무가 이미 본청으로 이관되었고, 인력도 감축되었습니다.
업무 역시 서류발급에 따른 민원 대처와 복지분야 등이 대부분이지만, 이 역시 실행쪽에 가깝습니다.

저도 김대표님처럼 자치와 분권에 입각해서 건강한 공동체를 구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단위가 읍면단위이기 때문에 이들 단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읍면단위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이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만, 직급만 바뀐다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정책을 총괄하고 때로는 중앙부처와 협의하고, 부서간의 협업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4급이 더 유리한 점이 많지 않을까요? (물론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지만요~~^^)
복지 관련 업무도 실행단위에 국한되는 업무를 해야 하는 읍 단위 서기관 보다 복지의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할 수 있는 본청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군수께서는 조직의 유연성과 탄력적 운용이라고 조직개편의 이유를 제안하셨지만, 그 유연성과 탄력성이 얼마만큼 가치가 있고 효율적인지는 검증을 받아야 하는 사안입니다.
그래서 조직개편은 반드시 의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되어 있고, 그런 취지에서 저는 미흡하나마 의원으로서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여겨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은 많이 있지만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성 상 다 이야기 하지 못함을 양해 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점은 만나서 함께 이야기 하고, 더 좋은 제안들이 있으면 토론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합니다.

늘 건승하시고,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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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

『 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RE: 박노찬 의원님 감사합니다.
작성자 김** 등록일 2016-12-25 조회 1194
첨부
존경하옵는 박노찬 의원님 감사합니다.

박 노찬 의원님은 단언컨대 제가 아는 대한민국의 지방의원중 손꼽힐 정도로 열정적으로
의원활동을 하시고, 적극적으로 소통하시려 하시는 분입니다.

바쁘신 와중에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의회 속기록이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언론들이 “전국에서 유일무이하게 읍,면장 4급 서기관 임명”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셨다는 보도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오해했던 점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의원님의 말씀은
“본청의 서기관 2명 모두를 읍으로 발령한 곳은 전국에 한 곳도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언론에서 앞의 중요한 부분은 잘라 버리고, 후반부 말씀만 보도한 것이
와전되었나 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4급 서기관 모두를 읍장으로 발령하고 나면, 본청에는 서기관이 부군수 밖에 남지 않는다”는
조직구조의 효율성 저해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려를 의회에서 표명하신 의원님의 말씀은 매우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조직개편과 관련하여, 아직 조례가 공포되지 않아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읍장의 경우 5급 또는 4급으로 조직의 탄력적 운용 계획일 뿐
지금 당장 “서천읍장과 장항읍장 2명 모두를 서기관으로 보직하겠다”고 결정된 것은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인사는 만사입니다"

그리고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우리군과 같이 "인사적체"에 따른 공직사회의 불만요소가 팽배한 경우에는
공직사회의 사기저하 우려가 심각한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않됩니다.

전임 군수가 퇴직 6개월여를 남겨 두고
자기의 친구 2명(59년생)을 서기관에 승진시켜
서천군의 "인사혼란"을 야기하고
후임 군수에게 "정치적 부담"을 안겨 준 사실은 누구보다 의원님께서 잘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인사권은 "군수의 고유권한'이지만 말입니다)

이와 같은 특수한 우리군의 현실 또한 감안할 필요도 있지 않을까요?




차제에 존경하옵는 의원님께 두 가지만 당부 드리려고 합니다.

첫 째, 군청 게시판에 “입법예고”란이 있습니다만,
2016년 2월 15일 조례 제정안 단 1건만 입법예고되었습니다.
조례개정에 관한 사안의 경우, 개정안을 사전에 입법예고하여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절실합니다.

둘 째, 의회속기록의 공개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다는 점입니다.
12월 25일 현재 10월 11일 의회 속기록이 올라와 있습니다.
우리군의 경우 몇 페이지 되지도 않는 속기록 공개가 왜 이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지?
좀 더 속히 공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는 없는건지?에 대해
의원님께서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이렇게 군청 자유게시판을 통하여'열린공간에서 의원님과 서천발전을 위한
열린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감사드리고, 기쁩니다.

새해에도 군민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서천군민의 대변인으로
소신을 가지고 의정에 임해 주실 것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가족 모두 건강하시길 빕니다"


김정태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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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

『 조직개편에 대한 답변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RE: ‘불통인사’ 혹평 잇는 나소열 서천군수 마지막 인사
작성자 김** 등록일 2016-12-25 조회 1191
첨부
‘불통인사’ 혹평 잇는 나소열 서천군수 마지막 인사
뉴스스토리 2014. 01. 13

연공서열 및 여성간부 발탁 무시, 내 식구 챙긴 보은 인사 치중
기획.행정 등 핵심부서 인사도 내부 불만, 이른 ‘레임덕’ 우려 커




민선6기 마지막 인사를 단행한 나소열 서천군수의 이번 인사는 한마디로 ‘불통인사’로 분석된다.
고위간부 승진을 중심으로 연공서열 등을 감안한 예측가능 한 인사가 아닌 어메니티 군정 공신만 챙긴 ‘막장 인사’라는 평까지 나올 정도다.
내부 공직사회에서는 “임기 말까지 하고 싶은 인사를 다했다”는 뒷말이 무성하다.


이런 점에서 민선 6기 종반부를 달리고 있는 나소열 호는 자칫 이른 ‘레임덕’에 봉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군청 입성 이후 12년여 동안 임기의 시작과 끝을 모두 보은인사로 채우려고 작정한 듯한 인상이 크다. 임기 초는 선거 공신과 군정운영을 위한 코드인사로, 임기 마지막 인사엔 ‘어메니티 군정’에 총대를 메온 공무원들을 사실상 승진 및 영전시키는 인사를 단행했다.

나 군수가 이끌어온 12년 군정에서 자신의 행보와 같이한 인사들에게는 ‘행복한 인사’를 안겨줬지만 그 이외 인사들에게는 ‘잔인한 인사’로 극명하게 갈린다.
우선 관례적으로 서열이 높고, 승진에서도 1순위로 꼽히는 정책기획실장 자리는 그동안 주요 핵심 부서를 거친 행정경험이 풍부하고 퇴직을 수년 앞둔 이들이 임명됐지만 보은 인사가 우선했다.


5급 사무관 승진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승진에서 오랫동안 배제되어온 후보군들의 일부 승진이 예견됐지만 모두 나 군수의 곁을 지키며 정부대안사업과 어메니티 군정운영에 힘을 보탠 인사에게 공이 돌아갔다.
최창근 정책기획실장을 비롯해 이대성 재무과장, 홍성갑 미래전략사업단장, 조정환 의회사무과 전문위원, 홍권표 자원순환사업소장, 이정성 국립생태원 파견 과장 등은 모두 이번 인사에서 나 군수가 보은한 인사들로 손꼽힌다.

그러나 5급 승진인사에 포함되지 못한 후보군 모두 나소열 호 12년 군정운영에 희석되지 못하면서 민선6기 마지막 인사에서 조차 승진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승진 탈락 후보군의 경우 후배공무원을 모시면서 남은 공직생활을 이어가게 됐다.
반면 일부 사무관 승진자의 경우 직렬과 여성간부 발탁, 연공, 예측가능 한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공직사회 예측을 무너트리고 사무관 승진자로 이름을 올려 공무원들 사이 ‘의외’라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5급 승진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예상하지 못한 보은 인사의 대표적 사례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강영주 마서면장 공로연수 이후 여성간부가 발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여성공무원들의 인사반감도 솔솔 하다. 여성공무원 사이 김봉녀, 김은이 담당의 승진을 기대했지만 결국 발탁되지 않았다.
일부 핵심부서 담당의 자리이동도 형식을 파괴한 인사라는 시각이 크다.
이번 인사에서 핵심부서로 자리이동 한 6급 담당의 경우 담당 승진 1년여 만에 핵심부서인 기획담당을 꿰찬 점에 공무원들 사이 뒷말이 무성하다. 연공서열 등의 관례를 깨고 이뤄진 자리이동이면서 보은 인사의 성격도 희박하다는 점에서 공직사회 불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업무실적 중심의 능력위주 인사시스템을 적용했다 감안하더라도 이번 자리이동은 같은 직급으로 수평이동 한 6급 담당 공무원은 물론 하위직 공직사회에서 조차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이에 4급 서기관 1명과 5급 사무관 7명, 6급 28명이 승진한 이번 인사의 특징은 대부분 보은 인사로 평가된다.
민선 6기 마지막 인사까지 나소열 호와 함께해온 것으로 분류되는 공무원의 약진이 마지막 인사에서도
너무 두드러졌다는 점에서다.

이에 민선 7기에서는 4~5급 승진에 대한 동맥경화 현상이 향후 6~7년 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측돼 인사의 숨통을 트는데도 어려움이 뒤따를 전망이다.

4~5급 승진자 모두 공직을 떠나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한 비교적 젊은 인사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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