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다담서천맞춤서비스

다담서천 레이어 닫기

관광

문화관광 이미지
서천, 어디까지 가봤니?

문화관광

일상에 지치고 고민으로 머리가 복잡하다면 서천에서 일상의 작은 쉼표를 찍어보세요

홈페이지

사이버서천군민 서천 혜택을 누리다 사이버 서천 인人
사이버서천군민이 되어 혜택을 누리세요

사이버서천군민

사이버서천군민이 되어 다양한 혜택과 나눔을 실천하세요

홈페이지

조류생태전시관 이미지
가까이에서 보고 즐기고 느끼는

조류생태전시관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지속 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자연환경 보전 및 체험교육 학습장 ...

홈페이지 지도보기

한산모시관 이미지
아름다운 우리의 혼 한산모시

한산모시관

우리전통 천연섬유의 우수성과 역사성, 문화적 가치를 느끼고 체험하세요.

홈페이지 지도보기

동백꽃마을 이미지
도시인의 휴식공간

동백꽃마을

갯벌체험, 농촌체험, 농촌문화체험 등 도농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도시인의 휴식공간을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국립생태원 이미지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공간

국립생태원

우리의 생태계를 연구하고, 재현하여 보여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농사랑 이미지
작지만 큰 기쁨

농사랑

충남 서천의 특산품과 농산물을 한곳에서 만나는서천군쇼핑몰 농사랑

홈페이지

서천특화시장 이미지
바다향기 가득한 정겨운 공간

서천특화시장

싱싱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는 서천특화시장! 청정갯벌에서 생산되는 수산물로써 수산물 외에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도보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이미지
해양생물자원 부국의 초석!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다양성을 연구하고 해양생물 산업에 대한 기본소재를 확보 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교육

평생학습센터 이미지
봄의마을

평생학습센터

서천군은 학습을 통해 협력하고 성장하는 행복학습도시라는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정보화교육 이미지
교육 함께 나눠요!

정보화교육

지역주민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료 정보화교육 을 연중실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농업기술센터 이미지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 및 과학영농기술, 농업동향 및 유통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기후변화교육센터 이미지
미래 환경보존을 위한

기후변화교육센터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과 실천들을 배워나갈 수 있는 기후변화 교육 공간입니다.

홈페이지

서천도서관
지혜와 정보 나눔터

서천도서관

지역주민의 지식 정보욕구를 충족시키 기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천 지역의 유일한 공공도서관이며 문화공간 ...

홈페이지

복지

복지포털 이미지
서천군민의 희망을 채웁니다.

복지포털

맞춤형복지로 어르신, 여성, 청소년, 장애인, 어린이 등 통합 복지 정보를 안내합니다.

홈페이지

자원봉사센터 이미지
당신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해주세요!

자원봉사센터

보다 질 높은 자원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자원봉사자들의 소중한 ‘가치’를 존중합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보건소 이미지
주민과 함께 하는 건강 지킴이

서천군보건소

지역주민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증진은 물론 충실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보건 의료기관입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노인복지관 이미지
노인들이 편안한 공동체를 건설

서천군노인복지관

‘사랑, 행복, 나눔’의 비전으로 서로서로 건강한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이미지
고객의 꿈와 선택이 존중받는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

소박한새로운 꿈을 위해 이용자들의 작은 소리와 마음을 소중히 여기고 귀 기울이는 열린복지관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기타

서천군통계 이미지
오늘의 서천

서천군통계

궁굼하지만 쉽게 알 수 없었던 서천의 인구추이, 토지 및 기후 등을 안내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공공시설사업소 이미지
깨끗한 변화, 더 좋은 서천

공공시설사업소

서천군민의 주민복지 및 건강증진, 체력 단련 등 군민을 위한 안락하고 쾌적한 복지문화를 조성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재난안전대책본부 이미지
재난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서천

재난안전대책본부

재난으로부터 군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모든 재난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홈페이지

맑은물사업소 이미지
맑고 깨끗한 서천의 생명수

맑은물사업소

서천군 맑은물사업소는 군민을 위하여 맑고 깨끗한 수돗물, 맑은 하수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지도보기

sns로 서천의 스토리를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자유게시판

군민참여 군민의소리 자유게시판

★장항제련소 굴뚝과 관련한 또 다른 의견 글의 상세내용

『 ★장항제련소 굴뚝과 관련한 또 다른 의견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장항제련소 굴뚝과 관련한 또 다른 의견
작성자 김** 등록일 2022-11-04 조회 293
첨부
이 글은 ‘보존가치 없는 장항제련소 굴뚝’ 제하로 이곳 게시판에 글을 올리신 분의 의견을 반박하기 위한 글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장항제련소 굴뚝이 1979년에 일제가 설치한 굴뚝을 철거하고 새로 만든 굴뚝이므로 역사적 가치가 없고, 흉물스러울 뿐이므로 철거해야 한다는 개인의 의견은 소중한 의견입니다.

하지만 저는 또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장항’하면 제일 먼저 뇌리에 떠오르는 장면이 ‘장항제련소 굴뚝’입니다. 그만치 장항제련소가 가지는 장항의 역사성과 상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중화학공업의 기치를 들고 산업화에 성공하여 세계가 부러워하는 경제강국으로 성장하였고, 그 기반은 철강산업의 육성에 두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세계제일의 철강 생산국으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1961년 군사혁명을 일으킨 박정희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 부의장이 '조국근대화'를 부르짖으며, 제일 먼저 방문했던 곳도 장항제련소였습니다.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태동이며 상징인 곳이 바로 장항제련소이며, 장항제련소 하면 우리는 ‘제련소 굴뚝’을 연상합니다. 눈에 보이는 형태는 굴뚝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항제련소 굴뚝만 가지고 그 가치를 논하기 보다는 ‘장항제련소’라는 역사의 상징성을 보다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보1호인 ‘숭례문(남대문)’을 예로 들면, 숭례문은 1396년 축조되었지만, 여러 차례 해체와 이동을 거쳐 아쉽게도 2008년 완전 소실되어 2013년 복원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국보1호로서 존재하고 있습니다.(물론 국보1호에 대한 이견도 존재합니다)

화재로 소실되던, 안전을 위해 철거후 신축을 하던, 문화재적 가치는 소멸되었다지만, 그 역사적 상징성과 가치마져 훼손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금의 장항제련소 굴뚝을 일제시대에 설치된 굴뚝이라고 홍보하거나 교육시키지 않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설치되었던 제련소 굴뚝이 균열 등 안전에 문제가 생겨 1976년 철거후 신축했다고 사실대로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장항제련소 굴뚝’은 일제 강점기 수탈의 역사와 함께,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태두로서 그 상징성은 충분합니다.

지금의 장항제련소 굴뚝과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한국 철강산업의 태동으로서 “역사박물관”을 설립하는데도 동의합니다.

‘코크스(coke)’를 아십니까?
용광로를 가열하는 연료입니다. 코크스는 석탄을 1,000도씨 내외로 가열하여 만드는 고체연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코크스’가 생산되지 않아 당시 전량을 일본에서 배로 싣고 장항항에 도착하면, 인부들이 지게로 배에서 코크스를 실어 내려, 소달구지로 제련소로 옮겼답니다. 그 항만노동자들과 인부들로 장항은 문전성시를 이루었답니다.

이 제련소의 역사를, 제련소에서 일했던 산 증인들이 모두 돌아가시기 전에 박물관을 만들어 우리의 역사를 재현하고 보존해야 하지 않을까요?

장항제련소 역사(제련)박물관과 장항항 수탈의 역사-장항송림욕장-스카이워크-맥문동 장관을 연계하여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연기 없는 산업인 ‘관광산업’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면 1석2조가 아닐까요?

장항제련소 굴뚝을 배경으로 구인환(丘仁煥)서울대 교수, 고은(高銀)시인, 나태주(羅泰柱)시인 등이 소설과 시(詩)를 남겨 우리에게 낯익은 장항제련소 굴뚝입니다.

일제 식민지의 아픔을 간직하고. 조국근대화의 선봉이였던 장항제련소-국민학교 사회 교과서에도 그 사진이 실렸던 장항제련소 굴뚝은 서천군민들의 자존심의 상징이었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행정_자유게시판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제련소 굴뚝에 관한 어느분의 의견에 대한 답변
다음 ★월남 이상재선생 동상에 야간조명을 설치하자.
담당부서 :
시설정보과
연락처 :
041-950-4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