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옵는 노박래 군수님!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온 국민이 혼란과 고통을 겪고 있는 시기에, 그나마 우리 서천군은 충남에서 지역감염이 없는 유일한 청정지역을 유지하며 타 지역에 비해 다소 위안이 되고 있는 것은 그동안 철저하게 개인방역수칙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주신 군민 여러분들의 협조와 코로나 방역을 위해 헌신해 오신 군수님 이하 서천군청 공직자 및 의료진 여러분들의 헌신적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매우 자랑스럽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국적으로 1일 확진자수가 1,000명을 상회하며 또다시 코로나대란의 위기에 봉착한 우리들로서는 코로나 청정지역 사수를 위하여 다시한번 우리의 주위를 되돌아 선제적 대응방안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우리 서천군의 특징은 노인인구가 많고, 이에 따른 노인돌봄사업이 대면(對面)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연말연시를 맞아 노인돌봄사업의 대상 어르신들 가족(자제)분들이 수도권 등에서 방문이 빈번한 가운데 대면(對面)으로 노인돌봄사업 현장에 투입된 요양보호사나 생활관리사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이 전무하다는 허점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노인 요양시설 등에서 확산되는 감염병의 경우에는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노인돌봄사업에 투입되는 요양보호사나 생활관리사들이 수도권에서 방문한 가족들로부터 어르신을 통하여 감염될 경우 감염확산이 매우 우려스럽다 하겠습니다.
이에 우리 서천군의 특성상 노인돌봄사업에 투입되는 요양보호사나 생활관리사에 대한 철저한 감염병 예방 교육은 물론, 서천군에서 방호복 지원까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공공용 마스크 및 소독제, 의료용 비닐장갑 등 용품 지원’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 시행해야 된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존경하옵는 노박래 군수님께서 이와 같은 시민단체의 정책건의를 신중히 검토하시어, 서천군의 특색에 부합하는 감염병 예방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에 대한 페러다임을 강구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0. 12. 22
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
* 위 내용은 저희 시민단체 회원중 현재 노인돌봄사업의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생활관리사와 요양보호사분들께서 현장에서 체험한 우려를 저희 시민단체에 제보하여 건의하게되었다는 점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