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토론회”
1. 목 적
해양쓰레기 수거예산 및 수거량 추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자료를 살펴보면 2015년 예산 512억원 들여 69,129톤의 실적을 올렸으며 2019년 867억원의 예산으로 108,644톤을 수거했다. 이처럼 정부에서 많은 예산을 세워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양쓰레기는 줄어들고 있지 않다.
또한, 2017년 한 해 동안 발생한 해양사고 총 2,582건 중 어망이나 밧줄 등 해양부유물에 의한 감김 사고가 12%(311건)를 차지하여 해상에서 유실내지 폐기되는 어구로 인해 운항 선박의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정부에서는 부처간 해양쓰레기 처리 업무 범위 조율을 통해 해양수산부는 해양환경보전법에 의거하여 수거작업을 환경부에서는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탈염,세천,절단), 선별, 분리, 재활용 시설등 폐기물 수집·운반처리에 관한 사항을 담당할 수 있도록 조정을 했다.
이에 서천군의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한 논의를 통해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이고 어족자원 보호 및 선박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토론회를 준비했다. 따라서 본 협의회 지속가능발전분과 사업으로 서천군의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토론회를 통해 전 군민적 바다환경보전 의식 강화 및 해양쓰레기 없는 청결한 바다 환경 확산을 위해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2. 개 요
- 주 제:‘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언 토론회’
- 일 시: 2021년 11월19일(금) 15시 00분 ~ 17시 00분
- 장 소: 서천군 문예의 전당 소강당 2층 교육실
- 주최·주관: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속가능발전분과위원회
3. 내 용
- 주제발표
: “해양 침적 쓰레기 문제와 대응 방안”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박사 윤종주)
- 질문 및 자유토론
: 좌장의 진행으로 참여한 패널의 모두 발표후 방청객 및 패널참여자의 자유 토론
4. 좌장 및 패널 소개
- 좌 장: 최진하(충남보건환경연구원 원장)
- 패 널: 윤종주(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 센터장)
김진호(서천군 해양수산과장)
이경석(충청남도 해양환경팀장)
고종만(뉴스서천 대표)
공무철(서천군 송석어촌계장)
정종관(한국갈등관리 연구원 부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