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의 지속가능한 청년 정책 제언을 위한 토론회’
1. 목 적
2020년 2월4일 법률 제16956호 신규 제정된 청년기본법은 2021년 8월 17일 법률 제18433호 일부개정을 통해 “청년의 권리 및 책임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청년에 대한 책무를 정하고 청년정책의 수립·조정 및 청년지원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만들어졌다.정부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에서 "일할 권리 보장"을 5대 정책 방향의 첫번째로 내세우고,청년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정부는 청년 창업에 대해 시작부터 성공까지 함께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관련 생태계 조성과 지원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청년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일자리 문제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더믹 현상으로 전 지구적 고용의 위기가 찾아왔고 그 충격의 여파로 인해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도 역시 많은 어려움이 찾아왔다.
코로나가 전세계를 강타하고 그로 인해 고용의 위기가 찾아온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단순히 숫자를 늘리기 위한 일자리나 단순 노동 일자리가 아닌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등 청년들을 위한, 나라의 미래를 위한 정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그래서 충남 청년네트워크 대표를 통해 충남의 지속가능한 청년 정책에 대한 발제를 듣고
서천군의 지속가능한 청년 정책 제언을 위한 논의의 자리를 통해 청년 창업자 애로 사항, 청년이 바라는 정책제안, 사회적경제지원 정책 소개, 언론에서 바라본 현 청년 정책의 평가, 선배 창업가로서 조언 및 멘토 역할등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특히 본 협의회가 마련한 지속가능한 청년 정책 제언을 위한 토론회를 위해 각계각층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서천군에 청년 정책에 대해 제안을 하고자 토론회를 개최 하고자 함.
2. 개 요
- 주 제:‘서천군의 지속가능한 청년 정책 제언을 위한 토론회’
- 일 시: 2021년 11월 23일(화) 14시 00분 ~ 16시 00분
- 장 소: 서천경제진흥통합센터 2층 교육실(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 주 최: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주 관: 지역순환경제분과위원회
3. 내 용
- 주제발표1
: “충남의 지속가능한 지역 청년 정책” (충남청년네트워크 위원장 지민규 )
- 질문 및 자유토론
:좌장의 진행으로 참여한 패널의 모두 발표 후 방청객 및 패널참여자의 자유토론
4. 좌장 및 패널 소개
- 좌 장: 김만석(충남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무국장)
- 패 널: 지민규(충남청년네트워크 위원장)
강기원(바른생산자협동조합 대표)
이찰우(뉴스스토리 대표)
박종민(농업회사법인 해신 대표)
송미옥(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장)
최한열(서천청년네트워크 온청년 사무국장)
류영준(기억상사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