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서천군민들의 염원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천군 인구가 매년 감소세를 보이며 지난 2022년말 심리적 마지노선인 서천군 인구 5만명선이 붕괴되었습니다. 이는 향후 중앙정부의 지방교부세 편성 등 여러 방면에서 우리 서천군 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서천군 인구감소세는 인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우리 서천군의 자연적 감소요인도 있지만, 중앙정부 산하기관 및 각급 학교 교육 공무원 등이 생활 및 정주여건이 나은 타도시에 거주하며 서천군 관내로 출퇴근하는 사회적 요인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에서는 2023년을 맞으면서 서천군 관내 각급 공공기관 기관장님들께 서천군으로의 주민등록 이전, 전입을 촉구하였고, 많은 기관장님들께서 이에 적극 호응해 주시며, 서천군 관내로 주민등록을 이전해 주셨습니다.
이는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큰 상징적 의미를 가진 일이며, 각급 기관장분들의 주민등록 전입은 소속기관 여타 임직원들의 뒤따른 주민등록 이전으로 이어지리라고 믿습니다.
다시한번 공개된 자리에서 금번 시민단체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시어 기꺼이 주민등록 이전 전입에 동참해 주신 관내 여러 기관장님들께 깊은 감사를 올리며, 이번 기회가 서천군과 각급 기관들이 지역협력과 상생발전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는 뜻깊은 의미로 자리매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 2. 22.
서천주민자치참여연대
|